this에 대한 글들이 너무 많아서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는데 오늘 글을 읽다가 이상한 내용이 있어서 정리도 할 겸해서 글을 쓴다.

전에 함수형 자바스크립트[링크] 봤는데 최근에 보고 싶은 부분이 있어서 다시 보다가 잘못된 부분을 발견했다. 나의 책을 습관 중에 하나가 안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건너 읽는데 이번에 자세히 보다가 발견. -_-;

어쨌든, 59 page에 보면 아래와 같은 글이 있다.

var bFunc = function(){return this};
var b = {name : "b", fun : bFunc};

b.fun(); //=> Window 같은 어떤 객체

"의도치 않은 일이 발생했다. 객체 인스턴스 외부에서 함수를 만들었다면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따라서 나중에 bFunc를 b.fun필드로 바인딩해도 this객체는 b자신을 가르키지 않는다."


이건 완전 잘못된 설명이다. 처음에 번역이 잘못됐나하고 원서를 봤는데 역시 잘못되어있다. 그래서 재미있게 읽고 있는데 약간의 실망감이 들었다.


일단 많은 사람들이 this가 저자처럼 만들어 질 때 결정된다고 생각하는데 절대 아니다. this는 호출할 때 결정된다. 그래서 같은 함수는 어떻게 호출하냐에 따라 this가 결정되고 this는 실행환경에서는 변경되지 않는다.

위의 예를 들면, bFunc()을 호출하면 저자가 말한 것 처럼 global이다. node.js는 global, 브라우저는 window다.  근데 b.fun();을 호출하면 b객체를 가르킨다. 그럼 b.fun과 bFunc가 다른가? 똑같다. 즉, 호출하는 방법에 따라 this가 결정된다.


그럼 어떻게 결정될까?


복잡하게 설명하면 복잡한데 기본적으로 호출하는 메서드의 "."앞이 this고 없으면 global이다.

즉, b.fun()은 .앞에 b이기 때문에 this가 b이고, bFunc()는 없기 때문에 global(window)가 된다. 이것만 알아도 this을 이해하는데 대부분은 이해된다.


요약하면,

호출할 때 method의 "."앞부분이 this이고 없으면 global이다. this는 실행될 때 결정되고 실행 환경속에서는 변경할 수 없다.

Posted by 전용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