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자바스크립트 프로파일링은 어떤 함수가 얼마나 오래 걸렸는지 프로파일링 하기 때문에 소비 시간을 기준으로 느린 함수와 빠른 함수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어떤 시점에 어떤 함수가 실행되고 얼마나 느린지 확인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프로파일링을 실행하고 이벤트들을 수행한 다음 프로파일링을 끝내면 기존에는 프로파일링은 어떤 함수가 느린지 확인할 수 있었다면, 이벤트가 발생한 시점에 어떤 함수가 빠르고 느린지 확인할 수 없었다.

이 부분을 최근 크롬 개발자도구에서 프레임차트(Frame Chart)의 기능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함수의 실행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특정 시점에 어떤 함수가 느린지 확인하고 싶을때 프레임 차트를 사용하면 유용하다.


프레임차트의 사용법은 기존과 같이 JavaScript CPU 프로파일 수집하기(Collect JavaScript CPU Profile)을 실행한 후 결과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프레임차트(Frame chart)을 선택하면 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5가지이다.


이름(Name) : 함수의 이름

실행 시간(Self time) : 호출된 함수를 제외하고 자신이 실행한 시간

전체 시간(Total time) : 함수가 실행된 전체 시간

실행 시간 합계(Aggregated self time) : 함수의 실행 시간(Self time)의 합

전체 시간 합계(Aggregated self time) : 함수의 전체 시간(Total time)의 합


이 5가지 데이터를 가지고 개선작업을 하면 된다.


ps. 크롬 개발자 도구는 정말 좋다.

Posted by 전용우
,